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비즈니스 모델

2018-11-28 (수) 11:34

'허프포스트' 비즈니스모델 분석 Startup Business Model #5


오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며,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필진들에게 기사를 제공받는 자유 블로그 뉴스 플랫폼이다. 언론사 기자, 전문기고가, 전문블로거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들이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고 자유기고가를 활용하는 개방형 혁신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 모델이다.

허프 포스트는 뉴스를 생산하는 매체이면서 동시에 누구나 자신의 글을 올릴 수 있는 하이브리드 매체라는 컨셉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아리아나 허핑턴 회장은 허프 포스트를 통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를 다루는 자유로우면서 독립적인 온라인 저널리즘을 지향하였다. 그래서 허프 포스트에서는 블로거나 자유기고가들,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기사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와 논조의 컨텐츠를 제공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언론사, 최근의 포털에서는 데스크와 관리자가 선정한 기사 주위로 편집된는 것과 비교해보면 허프포스트의 핵심 가치를 알 수 있다.

또한 시각적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하여 독자들에게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진이나 동영상 콘텐츠를 중요시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최근 뉴스 소비자의 성향 변화에 맞추어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스타일로 기사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기업에 섹션을 주고 직접 실을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는 네이티브 광고 스타일로 광고가 개재된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트래픽을 높여 기업들로 부터 투자와 광고를 받고 있다. 또한 기사를 무료로 제공받기 때문에 원고료, 기자에 투입되는 비용 등이 들지 않기 때문에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장에서 피드백을 받고 독자가 직접 참여하는 방식, SNS 및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을 통해 콘텐츠를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한점, 재능기부를 통해 유명인이 기고 하는 방식을 통해 저명한 필진이 다양한 관점의 기사를 기고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세스 등을 핵심 자원으로 볼 수 있다.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