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비즈니스 모델

2018-11-28 (수) 11:32

'배달의 민족' 비즈니스모델 분석 Startup Business Model #4


배달의 민족과 배민 라이더스는 지역별로 가맹 음식점 정보를 통합하여 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음식 주문, 결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문 정보 통합형 플랫폼이다.

음식을 주문하기 위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배달의 민족은 더 맛있고 더 나은 품질의 다양한 음식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핵심가치로 생각한다. 지역의 배달 가능 음식점 메뉴를 보고 주문과 결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에 배달이 되지 않는 지역 맛집의 음식도 주문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음식점은 배달의 민족 앱에 메뉴와 정보가 노출되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배달의 민족은 원하는 음식을 원하는 장소에서 먹고 싶은 모든 사람을 고객으로 정의한다.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고객 리뷰는 서비스 이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최근 업주용 사이트에 “그간 노력에도 불구하고 불법 리뷰 조작 및 허위 리뷰 작성 등 부정행위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다양한 추가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공지하는 등 고객 리뷰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 개선활동의 일환으로 내년 1월부터 일부 업소에 주던 일종의 인증인 '우수업소' 제도를 없애기로 했다. 28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은 "우수업소 선정과 앱 내 노출이 다음 달 31일로 종료된다"는 내용을 최근 등록된 점주에게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달의 민족에게 수수료가 없는 서비스라는 인식이 중요한 자산이다. 가맹 음식점에 주문 중개업체가 부과하는 높은 수수료 논란이 일자, 2015년 수수료 무료화를 선언하였다. 아울러 IT 인프라 역시 중요한 자원이다. 최근 일어난 KT 화재 사고에 따르면 24일 서울 마포·서대문구 지역의 주문량은 1주일 전인 17일의 85% 수준으로 감소했다. 배달의민족은 26일 "전산망 장애로 주문량이 평소 주말보다 15% 감소했다"며 "이용자가 주문한 이후 취소한 경우인 `주문 취소율`도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IT 인프라가 차지 하는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주요 수익은 음식점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 상품을 바탕으로 한다. 광고상품은 리스트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슈퍼 리스트와 울트라콜으로 구성된다. 슈퍼 리스트는 메뉴 카테고리에서 목록의 가장 상위에 한달 동안 상호가 노출되도록 하는 서비스로, 월 1회씩 경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한다. 최저 입찰가를 제시하면 그에 맞춰 음식점 간에 자유 경매로 입찰가가 정해진다. 슈퍼 리스트 다음으로 음식점 이름이 상위에 노출되게 하는 상품은 울트라콜로, 8만원의 이용료를 받는다. 배민 라이더스는 음식점에서 주문 금액에 대한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는 수익 모델이다.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문의하기